본문 바로가기

ORACLE/문제해결

ORA-12514 에러 해결방법 (윈도우)

ora-12514 

리스너가 현재 접속 기술자에 요청된 서비스를 알지 못함


오라클을 비정상적으로 종료하게 되면 볼 수 있는 에러로 기본적으로 리스너가 SID를 찾지 못하는 에러다.
(본인의 경우 아마도 Stop_TestDB.bat 으로 배치파일을 만들어서 오라클을 종료하면서 발생하는것 같다.)

여러군데 알아보니 우선 첫번째로 오라클DB를 내렸다가 다시 시작하는 방법과,
두번째는 DB는 정성적으로 작동할 경우 리스너를 재시작하는 방법이 있었다.
(리스너나 DB구성상의 문제가 없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다가 한번씩 제대로 작동이 안될경우에 한해서)
 



1. 오라클DB를 아예 재시작


-  시작 -> 실행 -> cmd

- sqlplus /nolog (sqlplus를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지 않고 실행.)

- conn / as sysdba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

- shutdown (오라클 종료. 기존에 제대로 실행이 안되어 있을 경우 위 그림에서와 같이 에러 메세지가 뜬다.)

- startup (오라클 시작)



----------------------------------------------------------------------------------------------------

2. 리스너 재시작
 
 - 시작 -> 실행 -> cmd

- lsnrctl services (리스너 정보 확인)
- lsnrctl stop (리스너 정지)

- lsnrctl start (리스너 시작)